티스토리 뷰
목차
중소기업 재직자 우대 저축공제는 중소기업에서 일하는 근로자들에게 제공되는 저축 지원 프로그램입니다. 올해 10월 28일부터 시행된 이 프로그램은 근로자들이 매월 최대 50만원을 저축할 수 있도록 도와주며, 5년동안 저축을 지속할 경우 만기 때 최대 4,029만원까지 수령할 수 있습니다.
또한 세액 공제 혜택을 받을 수 있다는 점이 중소기업 재직자 저축공제의 매력인데, 이 혜택도 올해 연말까지 기한이 정해져있고, 무엇보다 하루라도 빨리 신청해야 여러분들이 보다 빨리 돈을 모을 수 있습니다.
1. 신청 조건
- 신청자는 중소기업에 재직 중이어야 하며, ↔ 중견기업, 대기업 재직자는 제외
- 해당 기업이 중소기업청에 등록된 기업이어야 합니다.
- 근로자는 4대 보험에 가입되어 있어야 합니다.
2. 신청 방법
중소기업 재직자 우대 저축 공제는 '내일채움공제'라는 사이트에 로그인을 하고나면 진행하실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이 상품은 기업과 근로자 모두가 신청해야 하는 절차가 따로 있습니다. 아래로 들어가시면 더욱 자세한 사항들을 알고, 더욱 원활하게 공제 상품 신청을 진행하실 수 있습니다.
1) 기업
- 근로자와 저축 금액에 대한 협의를 해야 합니다. 근로자는 월 최소 10만원에서 최대 50만원까지 납입이 가능한데, 반면 기업은 근로자의 20%만큼 납입할 수 있으므로, 서로가 의견이 맞아야 합니다.
- 내일채움공제에 들어가서 기업회원에 로그인하시고, 청약신청으로 들어갑니다.
- 기업정보 입력, 핵심인력등록, 기업자료 첨부 등 신청절차 진행을 완료하고, 첨부자료(사업자등록증, 국세납세증명서, 법인등기부등본, 주주명부, 지방세납세증명서)를 제출합니다.
- 기업의 핵심인력으로 등록한 근로자에게 청약신청을 요청합니다.
2) 근로자
- 사업주로부터 청약신청 요청을 받으면, 일채움공제에 들어가서 개인회원에 로그인하시고, 청약신청으로 들어갑니다.
- 기업정보 입력, 핵심인력등록, 기업자료 첨부 등 신청절차 진행을 완료하고, 첨부자료(4대보험 가입 내역서, 병적증명서, 주민등록원본, 가족관계증명서)를 제출합니다.
- 모든 근로자들이 청약신청을 완료하면, 중소벤처기업진흥공단의 심사 결과를 기다립니다.
- 심사에 통과되면,지정된 은행(IBK기업은행, 하나은행)에 저축 계좌를 개설하고 자동이체를 설정해서 매월 일정 금액이 저축될 수 있도록 합니다.
3. 가입 혜택
중소기업재직자 우대저축공제는 기본금리 3%에 우대금리 최대 2%를 적용해 최대 5%의 금리 혜택을 볼 수 있습니다. 그래서 근로자가 월 50만원씩 최대 5년해서 총 3000만원을 납입하면, 기업지원금 월 10만원까지 같이 더해져 총 4,029만원을 받을 수 있게 됩니다.
그런데, 중소기업재직자 우대저축공제는 단순히 근로자에게 뿐만 아니라 기업에게도 세제 혜택 및 컨설팅 제공 등 일정 혜택이 돌아가게 되는데, 상세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1) 기업
- (정부) 기업납입금 전액 손금인정, 연구인력개발비 세액 공제 적용
- (기업은행) IBK중기재직자우대 저축펀드 조성, 법정의무교육 온라인과정 무상지원, 가입기업 컨설팅 제공
- (하나은행) 중소기업 이용 대출금리 우대, 중소기업 수수료 지원, 가입기업 컨설팅 제공
2) 근로자
- (정부) 만기시 기업지원금에 대한 소득세 50% 감면
- (기업은행) 가계대출금리 및 각종 수수료 감면, 예금보험대출 금리 감면, 복지증진 프로그램 제공
- (하나은행) 금융수수료 우대 서비스, 주요통화 환율 우대, 가입자 대상 단체보험 제공
지금까지 중소기업재직자 우대저축공제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이와 같은 저축공제 제도를 통해 중소기업 재직자들이 보다 안정적인 재정 관리를 할 수 있기를 바랍니다. 저축은 미래를 위한 중요한 투자이므로, 많은 분들이 이 기회를 활용하셨으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