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목차



    반응형

     

    올해 5월에서 6월 사이에 강남과 명동을 지나는 33개 광역버스 노선 및 정류장이 국토교통부 주관 하에 조정되었습니다. 

     

    이유는 최근 주요 도심의 교통상황 혼잡상황을 해소하기 위함인데,

    구체적으로는 중앙버전용차로의 과부하로 인해 강남대로에서 버스가 열차처럼 길게 늘어섰던 적이 있었고,

    명동입구 정류장에서의 버스 대란도 화제가 되었던 적도 있었습니다.

     

    그리하여 5월 16일에 11개 노선이, 6월 29일에는 22개 노선이 조정되 버스 운행 데이터를 분석해본 결과, 강남 ~ 용인까지 퇴근길이 10분이나 단축되는 효과가 있었다고 합니다.

     

    이번 광역버스 노선 조정으로 인해 구체적으로 얼마나 효과가 있었는지 추가로 광역버스를 보다 편하게 탈 수 있게 예약하는 방법은 무엇인지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1. 강남·명동 광역버스 노선 조정에 따른 시간 단축 효과

     

    이번 강남·명동 광역버스 노선 조정으로 인해 강남대로와 명동 삼일대로의 소요시간이 눈에 띠게 감축이 되었는데,

    강남에서 용인까지는 최대 13분 정도 감축이 되었고, 서울역에서 동탄까지는 최대 5분 정도 감축이 되었습니다. 

     

    이는 교통 혼잡을 해소하기 위한 노선 감축이나 운행 축소 없이 해냈다는 점에서 의의가 크다고 볼 수 있습니다.

     

    우선, 강남대로 중앙전용차로에는 버스가 줄지어 있는 열차현상이 한동안 지속되었는데,

    구체적으로는 서울 시내버스와 광역버스, 그리고 공항 리무진 등이 신사 → 양재 구간에 몰리면서 발생했습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1) 인천, 화성 등에서 오는 15개 노선의 정류장을 중앙차로에서 가로변 차로로 조정,

    2) 용인에서 출발하는 5개 노선은 신사 → 양재 대신 그 역방향인 양재 → 신사로 전환하면서

    결과적으로 신사 → 양재 구간에서 가장 혼잡한 시간대인 19시를 기준으로 최대 10분 정도 절감했습니다.

     

    두번째로, 명동 삼일대로의 경우에도 올해 초에 버스 대란의 문제가 발생했었는데,

    버스 승하차 표지판을 중앙전용차로에 몰아서 세웠다는 점과 광역버스 입석 금지 제도 신설로 인해

    갑자기 많은 버스가 명동 삼일대로의 중앙차로에 몰리게 되면서 과부하가 발생했던 것입니다.

     

    그래서 이를 해결하기 위해 1) 11개 노선도 정류장을 중앙차로에서 가로변으로 변경하고, 

    2) 2개 노선의 회차 경로를 남산 1호 터널에서 소월로로 조정해

    결과적으로 서울역 →  순천향대병원 구간에서 가장 혼잡한 시간대인 17시를 기준으로 최대 7분 정도 절감했습니다.

     

    2. 광역버스 예약 방법

    위에서 광역버스 노선 조정으로 인해 일부 혼잡 구간에서의 시간 단축 효과가 있었음을 알 수 있었습니다.

     

    국가 차원에서 버스 노선 등을 조정해서 우리 시민들의 불편함을 해소해주려는 움직임도 좋으나,

    우리도 출퇴근을 위해 광역버스를 이용할 시 보다 편리하게 이용할 방법이 있다면 더욱 좋을 것입니다.

     

    그 중 하나가 경기도 광역버스 좌석 예약을 위해서 만든 모바일 서비스 'MiRi' 라는 앱입니다.

     

     

    이 앱을 다운로드하고난 뒤 사용방법을 간략하게 알려드리겠습니다.

     

    1) 먼저 화면 상단 우측의 마이페이지(사람모양 아이콘)를 클릭해 회원가입 혹은 네이버/카카오톡 로그인을 해줍니다.

     

    2) 로그인 후, 화면 상단 좌측의 가로 두 줄 모양의 아이콘을 클릭해 교통카드 등록(+) 버튼을 클릭합니다.

     

    3) 본인이 사용하는 교통카드의 종류를 선택 후 번호를 입력하셔서 등록을 완료해줍니다.

    ※ 가로형 카드의 경우에는 카메라 모양의 '카드스캔' 버튼을 눌러도 자동으로 등록이 완료됩니다.

     

    4) 초기화면으로 돌아가 상단에 예치금 충전 박스를 찾아 '충전' 버튼을 누른 후 원하는 금액만큼 충전금액을 입력합니다.(최대 예치금 : 100,000원)

     

    5) 동일한 화면 하단에 충전 수단으로 들어가 하나를 선택한 후 추가 정보(유효기간, 비밀번호, 생년월일 등)를 입력해 예치금 충전을 완료합니다. 

    ※ 예약 시 충전된 예치금이 차감되는 시스템이며, 탑승 시 태그하면 차감된 예치금이 반환됩니다.

    ※ 예약 취소나 미탑승 시에는 위약금이 발생할 수 있으니 주의해주세요!

     

    6) 다시 초기화면으로 돌아가면, 화면 가운데에 '노선 검색하기'라는 버튼을 클릭해 타고자하는 버스 노선이나 혹은 정류장을 검색합니다.

    ※ 검색화면에서 자판이 나올 때 중간 우측에 ◎ 버튼을 누른 후, 내 위치 제공을 허용하면, 내 위치 주변 2km 반경 내 정류장 검색도 가능합니다.

     

    7) 내가 원하는 노선을 클릭해 들어가면, 기점출발이라는 박스가 나오는데, 그 박스 우측에 '변경>'이라는 버튼을 누르면 원하는 시간대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8) 해당 화면 스크롤을 내려 내가 타고자 하는 정류장을 골라 '승차' 버튼을 누른 후, 내리고자 하는 정류장을 골라 '하차' 버튼을 누르면 됩니다.

     

    9) 마지막으로 해당 노선 버스를 탈 날짜 중 잔여 좌석이 남아있는 지 확인하여 선택 후, 원하는 좌석을 선택하고 '예약 완료'를 누르면, 예치금이 빠져나가면서 예약이 완료됩니다.

    ※ 단, 예약 가능 시간은 버스를 탈 일시 기준으로 일주일 전부터 1시간 전까지입니다.

     

    10) 이 앱 사용시, 자주 타는 노선은 예약하는 과정 중간에 ☆버튼을 통해 즐겨찾기로 등록을 해놓으시면, 향후에 예약하시기 더욱 편리하실 것입니다.

     

    지금까지 강남·명동 광역버스 노선 조정으로 인한 시간 단축 효과 및 광역버스 좌석 예약 어플 간략하게 알려드렸습니다.

     

    수도권 교통 혼잡 문제는 수많은 유동과 복잡한 노선으로 인해 완전히 해결되기는 어렵겠지만, 국가 차원에서도 제도적인 개선을 진행중이고 우리도 복잡한 상황 속에서 보다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는 이런 방법들이 존재하기에 앞으로 우리가 조금 더 편리하게 교통수단을 이용할 수 있지 않을까 희망을 가져봅니다.